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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모주, IPO, 실권주/기업 분석

아이패밀리에스씨 공모주 청약 기업분석, 화장품 및 웨딩서비스 업체 , 주요 핵심 정보 정리, 청약일 10월 18일 19일(아이패밀리S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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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패밀리에스씨의 공모주 청약 전 기업분석 및 주요 핵심 정보 및  균등/비례 배정까지 분석 결과 공유드리겠습니다.

아이패밀리에스씨의 청약 개요입니다.

아이패밀리에스씨는 화장품 및 웨딩서비스 업체입니다.

청약일은 10 18 19일이고 환불일은 2일 뒤인 21일 목요일입니다.

희망공모가는 39,000~48,000원이며, 희망공모가 상단으로 계산한 총 공모금액은 약 469억으로 상장일 시가총액은 약 1,978억으로 중소형급 공모주입니다. 총 공모주식수는 978,000주이며, 이 중에 일반청약자 물량은 244,500주, 25%입니다. 균등 배정 물량은 여기에 50%인 122,250주이며, 삼성증권 단독 청약입니다. 

나머지는 이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상장일 유통가능물량 : 최종 의무보유확에 따라 여기서 더 감소 예정

상장 예정 전체 주식 약 412만주 중에 약 165만주가 상장일 유통가능 물량입니다.

유통비율은 약 40%로 높은 편이며, 유통금액은 약 791억으로 많은 수준입니다.

또한 상장일 유통가능주식 중 기존주주의 물량이 70만주, 17.1%라는 것은 상장일 주가에 가장 큰 Risk입니다.

이 유통가능물량은 최종 의무보유확약 비율에 따라서 더 감소될 수 있습니다.

 

1. 공모개요

아이패밀리에스씨의 코스닥시장 상장공모는 신주모집 819,200주(공모주식의 83.8%), 구주매출 158,800주(공모주식의 16.2%)의 일반공모 방식에 의합니다.

총 공모주식수 978,000주 중에 일반청약자 물량은 244,500주 25%이며, 우리사주조합은 35,000주 3.58%입니다.

 

2. 삼성증권의 청약자격 / 청약한도 / 청약수수료

삼성증권의 청약자격 및 청약한도입니다.

청약자격은 기본적으로 청약 전일까지 계좌를 만들어야 청약이 가능합니다.

일반청약자 물량은 244,500 25%이며

청약한도는 최소고객등급 50%기준, 6,000주이고 청약증거금은 1억 4,400만원이 필요합니다.

우대고객은 등급별로 100%, 200%까지 청약 가능합니다.

삼성증권의 온라인 청약수수료는 2,000원이 필요입니다.

최소 청약 주수는 10주이며, 청약증거금은 240,000원이 필요합니다.(희망공모가 상단 48,000원 기준)

 

3. 아이패밀리에스씨의 균등 배정 예상

최근 인기 공모주의 청약자를 가지고 이번 삼성증권의 아이패밀리에스씨 균등 배정을 예상했습니다.

이 예상결과는 수요예측이 좋다는 전제로 예상한 균등 배정임을 명심하십시요^^

삼성증권은 대형 증권사이고, 기존에 만든 계좌수도 많습니다.

그리고 최근에 원준은 무려 49.6만명, 아스플로는 53만명의 청약자가 몰렸습니다.

이를 감안해서

최소 30만명 청약 시 균등 0.41주 배정 예상되며,

 50만명 청약 시 균등 0.25 배정 예상됩니다.

어쨌든 균등 1주도 추첨을 통해 배정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 예상 결과는 수요예측이 아주 좋다는 전제 하에 예측한 결과임을 명심하십시요~

4. 아이패밀리에스씨의 비례 배정 예상

최근 소형급 인기 공모주들의 청약증거금을 가지고 이번 아이패밀리에스씨의 비례 배정을 예상해봤습니다.

이 예상결과는 수요예측이 좋다는 전제로 예상한 균등 배정임을 명심하십시요^^

가장 최근 아스플로는 6.4, 씨유테크는 5.55조가 몰렸습니다.

수요예측 결과가 좋다는 전제로 예상하면 지앤비에스엔지니어링과  청약일정이 하루씩 겹쳐서 조금은 줄 것으로 예상합니다.

최소 청약증거금 4조가 몰린다고 가정하면 비례경쟁률은 1,363.3:1이 나오며 한주 비례배정 받는데, 3,272만원이 필요합니다.

그 다음 청약증거금 5조가 몰린다고 가정하면비례경쟁률은 1,704.2:1이 나오며 한주 비례배정 받는데, 4,090만원이 필요합니다.

마지막 최대 청약증거금 6조가 몰린다고 가정하면비례경쟁률은 2,045:1이 나오며 한주 비례배정 받는데, 4,908만원이 필요합니다.

5. 아이패밀리에스씨 기업 분석 내용들

아이패밀리에스씨는 화장품 및 웨딩서비스 관련 기업입니다.

우선 간단한 회사 소개입니다.

2021년 반기 개별재무제표 기준, 주력 제품인 색조화장품 브랜드 '롬앤'의 매출비중이 총 매출액의 93.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롬앤 매출액을 품목별로 구분하면, 립틴트를 포함한 립제품이 56.0%, 아이섀도우를 포한한 기타 제품이 44.0%의 비중으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매출 비중을 보시면 2021년 반기 기준 화장품 매출이 93%를 차지하며 웨딩서비스 매출은 약 6.1%를 차지합니다.

 

이처럼  '롬앤'의 브랜드 실적이 매출의 대부분의 차지하기 때문에 외부 환경 등으로 인해 '롬앤'의 사업 지속에 문제가 생길 경우 회사 전체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아이패밀리에스씨는 단일 브랜드의 높은 매출 의존도를 탈피하기 위해 신규 브랜드 런칭 등의 계획을 가지고 있으나, 향후 시장의 부정적인 평가 등으로 신규 브랜드 런칭에 제약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는 당사의 수익성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으니 청약 투자자께서는 이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아래 그림은 수익성 지표 현황입니다.

개별재무제표 기준 최근 3사업년도의 수익성 지표는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으며 화장품 사업 부문 '롬앤'의 외형 확대 및 실적 개선에 따라 2019년부터는 전 지표 모두 업종 평균을 크게 상회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2020년 영업이익률은 14.68%,당기순이익률은 11.04%로 업종 평균인 7.52%, 4.44% 보다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2020년 개별재무제표 기준 당사의 화장품 사업부문의 매출이 총 매출의 90.8%를 차지하고 있다는 점에서, 웨딩 사업 부문 등의 영업순손실 및 당기순손실이 당사 수익성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영업환경의 악화로 인한 매출 실적 저하가 지속되거나, 매출처의 판가 조정이 이루어질 경우, 당사의 수익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아래표를 보시면 2020년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웨딩사업부는 순손실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여기까지는 간단한 기업 소개 내용이었습니다.

 

6. 아이패밀리에스씨 공모가  산정

최종 비교회사 선정사로 선정된 5개 기업으로부터 평균 PER 32.54배를 산출했습니다.

2개 회사는 한국 기업이고, 3개 기업은 일본 기업입니다. 굳이 일본 기업 가져온 건 좋은데, Pola Orbis Holdings 처럼 PER 가 높은 기업을 꼭 가져와서 평균 PER를 높이는 짓은 그만좀 했으면 좋겠습니다. 꼭 공모주 희망 공모가 산정할 때 이런식으로 PER 높은 기업 한두개씩 넣어서 희망공모가를 높이는 경우가 잦습니다. 그리고 5개 업체들이 유사하게 화장품 사업을 하지만 상대가치 평가방법의 특성상 적합한 비교회사 선정 및 과정이라고 완전성을 보장할 수는 없습니다. 매출규모, 시가총액 규모, 사업 구조, 시장점유율, 밸류체인 내 지위, 생산 및 연구인력 수준, 재무안정성, 소속 기업집단 내 지배구조 차이, 경영진, 경영 전략 등 주식가치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사항들에 차이점이 존재합니다.

 

출처: Dart, Factset주

1)상기의 적용순이익은 2021년 반기 기준 최근 12개월 실적 (지배주주)순이익 수치입니다.

주2)적용주식수는 평가기준일(2021년 8월 27일) 현재 상장주식총수입니다.

주3)기준주가 = Min[평가기준일(최근일) 종가, 1주일 평균종가, 1개월 평균종가]

주4)기준주가 계산 시, 일본 엔화(JPY) 에 대한 적용환율은 분석기준일(2021.08.27) 기준 서울외국환중개의 매매기준율 1,061.47원/100엔 적용주

5)적용순이익 계산 시, 일본 엔화(JPY) 에 대한 적용환율은 2020.07.01~2021.06.30 기간동안의 서울외국환중개 평균 매매기준율 1,066.55원/100엔 적용

 

개인적인 평가로는 어렵게 생각할 필요도 없습니다. LG생활건강의 PER 26.3배인데, 한국 최고의 기업 PER보다 높게 적용하는게 정상이 아니라고 판단됩니다. 공모주면 공모주답게 LG생활건강 PER 26.3배 이하로 적용해서 주당평가가액을 구했으면 어느 정도 공모가에 대해서 긍정적으로 볼 텐데, 이 부분이 아쉽습니다.

 

주당 평가가액 산출

비교회사의 적용 평균 PER 32.54를 적용해서 2021년 2분기 기준 LTM 으로 산출한 시가총액은 아래와 같습니다. 무려 약 2,619억이나 나옵니다.

주1)적용순이익 8,048백만원은 ㈜아이패밀리에스씨의 2021년 2분기 기준 LTM (2020년 3분기~ 2021년 2분기) 당기순이익 6,594백만원에 현금의 유출이 없는 일회성비용 등(임직원 3명에게 부여된 주식매수선택권 수량 하향 조정에 따른 일시적 주식보상비용) 1,454백만원을 환입하였습니다. 주2)적용주식수는 신고서 제출일 현재 발행주식총수 3,276,500주에 신주모집 주식수 819,200주, 상장주선인의 의무인수분 25,641주, 1년 이내 행사 가능한 미행사 주식매수선택권 131,064주를 고려하여 산출하였습니다.

 

앞서 구한 평가 시가총액 및 공모 후 주식수를 통해 산출한 주당 평가가액은 아래와 같습니다. 주당 평가가액은 61,588원이나 나왔습니다.

 

대표주관회사인 삼성증권㈜는 ㈜아이패밀리에스씨의 희망 공모가액을 산출함에 있어 주당 평가가액을 기초로, 과거 코스닥시장에 신규상장한 기업의 주당 희망 공모가액산출을 위하여 적용한 할인율 고려하여 36.68% ~  22.06%의 할인율을 적용하여 희망 공모가액을 39,000원 ~ 48,000원으로 제시하였으며, 해당 가격은 향후 코스닥시장에서 거래될 주가수준을 의미하는 것은 아님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2020년 이후 공모를 진행한 코스닥시장 상장기업의 평가액 대비 상단 할인율인 23.91%보다 더 적은 22.06%를 적용한 것은 아주 부정적입니다. 가뜩이나 공모가 산정 시 PER를 높게 적용하고, 할인율도 아주 적게 적용했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은 공모가가 높습니다.

참고로 아래표는 공모가 산정 시 사용한 5개 기업과 비교한 주요 재무비율입니다. (2021년 반기 기준)

매출액이 아아패밀리에스씨가 2021년 반기기준 약 391억으로 가장 적습니다. LG생활건강은 100배 매출 규모가 크며 애경산업은 8배 매출규모가 큽니다. 일본 업체 3개도 매출액이 월등히 높습니다.

특히 LG생활건강과 비교 시 매출 영업이익률 및 매출액순이익률 등이 안 좋은데, LG생활건강보다 PER를 높게 적용한 것은 아쉽습니다. 

 

7. 공모 자금의 사용 목적

이번 상장 공모를 통해 조달하는 자금을 브랜드사 투자 및 협업, 코스메슈티컬, 기초, 색조 등의 신규 화장품브랜드 개발 및 론칭, 웨딩플랫폼 비즈니스 강화 및 뷰티 플랫폼 확장 등을 위해 사용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또한 콘텐츠를 가지고 고객과 소통하는 당사 정체성을 집약한 오프라인 플래그십 스토어, 특히 해외 진출의 교두보가 될 브랜드 엠베서더 등을 운용할 계획입니다.

 

세부 공모자금 사용 내역입니다.

 

10월 15일 금요일 수요예측 결과가 나오면 수요예측 결과분석 내용을 가지고 다시 공유하겠습니다.

최종 청약 여부 판단은 수요예측 결과를 보고 진행해주세요~~

 

모두 성투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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