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모주, IPO, 실권주/청약 여부 및 수요 예측

브이씨 VS 스톤브릿지벤처스-공모주 청약 여부 판단은?? 수요예측 유사한 공모주 상장일 수익률은?? 청약일 2월 15일 16일

반응형

오늘은 21516동시 청약을 진행하는 브이씨와 스톤브릿지벤처스의 청약 여부를 판단하고, 주요 중요 사항들에 대해서 공유드리겠습니다.

먼저 청약 여부 요약 정리입니다.

브이씨와 스톤브릿지벤처스 모두 수요예측 결과가 대체로 안 좋습니다.

최종 평가 등급은 브이씨는 C, 스톤브릿지벤처스는 D입니다.

개인적으로 2개 종목 모두 청약은 Pass 예정입니다.

그러나 브이씨는 특이하게 의무보유확약 신청비율이 잘 나와서 이 부분만 추가로 확인해보겠습니다.

 

브이씨처럼 기관경쟁률이 낮고 의무보유확약 신청비율은 높은 편인 종목들의 상장일 수익률입니다.

2021년부터 기관경쟁률 1,000:1이하 및 의무보유확약 신청 4.9%이상 종목은 총 5개 종목밖에 없었습니다.

이 중 상장일 시초가 마이너스는 4개 종목으로 80% 확률로 마이너스입니다.

상장일 종가 마이너스는 3개 종목으로 60% 확률로 마이너스입니다.

개인적으로 상장일 마이너스 확률이 높아 청약을 Pass 예정이나, 수익이 예상되는 분들은 청약하셔도 됩니다.^^

여기 5개 종목 중에 희망공모가 하단 또는 하단미만은 케이카와 케이티비네트워크입니다.

나머지 3개 종목은 공모가를 희망공모가 상단으로 결정했습니다.

브이씨의 긍정적인 면이 희망공모가를 하단으로 확정한 것입니다.

 

브이씨 긍정적인 면으로 희망공모가가 15,000원에서 19,500원 사이였는데

수요예측 신청 가격 분포를 보시면 상단인 19,500원 이상에 수량 기준 76.18%나 몰렸습니다.

그러나 공모가는 하단인 15,000원으로 공모가를 확정했습니다.

앞서 크래프톤이나 마인즈랩은 공격적으로 상단으로 확정한 것에 비해서 이 부분은 긍정적입니다.

브이씨의 기존 희망공모가는 PER가 높은 해외 기업을 가져와서 희망공모가를 산정해서 문제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유사기업인 골프존만을 가지고 비교해보겠습니다.

희망공모가 산정 시 골프존 PER10.75입니다.

PER 10.75를 가지고 증권신고서에 나온 동일한 방법으로 브이씨의 주당 평가가액을 산정하면 12,424원입니다.

이 가격은 할인율도 적용하지 않은 가격입니다.

여기에 할인율을 적용하면 희망공모가는 10,000원 비슷하게 나왔을 것입니다.

그래서 개인적으로 지금 공모가 15,000원은 여전히 높아 보입니다.

브이씨와 스톤브릿지의 증권사 일반청약자 물량입니다.

모두 청약수수료가 있으며, 다향히 상장일은 하루 차이로 동시 상장은 아닙니다.

최소 등급 청약한도와 우대등급 청약한도 표 참고하십시요~

 

부진한 흥행이 예상되어 균등/비례 예상은 Pass하겠습니다.

 

브이씨/스톤브릿지벤처스의 청약 결론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청약은 2개 모두 청약 Pass예정입니다.

그나마 브이씨는 의무보유확약 신청 19.94%는 긍정적이며

신청가격 분포가 상단인 19,500원 이상에 많이 몰렸는데도 하단인 15,000공모가는 긍정적입니다.

그러나 유사기업인 골프존과 비교해서 공모가가 낮아보이지는 않습니다.

개인적인 공모주에 대한 전반적인 의견은 앞으로 공모주는 지속적으로 많은데, 애매하면 청약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하이 리스크 하이 리턴으로 인기 없는 공모주는 배정이 많이 되어 손해 시 금액도 커지며, 수익 시 역시 금액도 커집니다.

공모주 청약은 앞으로도 계속 되니 공모주 종목마다 가벼운 마음으로 판단해주세요~

분석이 틀릴 수 있다는 점 명심하시고, 청약 여부는 전적으로 본인의 판단으로 결정해주세요!!

 

이 내용은 절대 종목 추천 및 청약 추천이 아니며 투자는 본인 책임입니다.

청약에 참고하십시오.

 

청약에 참고하십시요^^

 

최소금액으로 비례 1주 받기 엑셀 파일입니다. 브이씨 VS 스톤브릿지벤처스 VS 하나금융스팩21호의 파일입니다. 아래에서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5사6입 최소금액으로 비례 1주 받기 브이씨 하나스팩 스톤브릿지.xlsx
0.33MB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