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7월 19일 20일에 청약 예정인 에브리봇의 기업 분석 상평 내용입니다.
에브리봇은 코넥스 이전 상장 종목이므로 기존 코넥스 이전 종목들이 그랬던 것처럼 많은 수익은 기대가 안되며,
소소한 수익 정도는 가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에브리봇의 청약 개요입니다.
주요 사업이 물걸레 로봇 청소기를 판매하는 기업입니다.
희망공모가액은 32,600원에서 36,700원 사이입니다. 총공모주식수는 112만주이고 공모금액은 약 411억입니다.
예상 시가총액은 약 2,238억입니다.
일반 청약자 물량은 28만주 25%가 될 확률이 높으며 확정공모가액은 7월 16일 금요일에 수요예측 결과와 함께 공고될 것입니다. 상장일 유통물량은 34.69%로 코넥스 상장사 치고는 양호한 편이며, 상장일 유통금액은 약 777억입니다.
청약일은 7월 19일 20일이며, 환불일은 2일 뒤인 7월 22일 목요일입니다.
환매청구권은 아쉽게도 미부여입니다. 상장일은 아직 미정입니다. 청약증권사는 NH투자증권이며 최소 청약 단위는 10주이며, 청약증거금 183,500원이 필요합니다. 특이사항으로는 코넥스 이전 상장입니다.
NH투자증권의 청약자격 및 청약한도입니다.
청약자격은 기본적으로 청약 전일까지 계좌를 만들어야 청약이 가능합니다.
일반청약자 물량은 28만주 25%가 될 확률이 높으며 청약한도는 일반그룹 100%, 11,200주가 될 확률이 높으며 청약증거금은 공모가 상단 기준으로 약 2억 552만원입니다.
온라인 MTS, HTS, ARS는 청약수수료 무료입니다. 지점내방이나 유선청약은 수수료가 있습니다.
최소 청약 주수는 10주이며, 청약증거금은 183,500원입니다.
에브리봇의 균등 배정 예상입니다.
올해 NH투자증권을 통한 공모주들의 청약건수를 감안해서 이번 에브리봇의 균등 배정을 예상해봤습니다.
5월에 청약한 씨앤씨인터내셔널이 NH투자증권 청약 시 26만명이 몰렸으며, 최근의 NH투자증권을 통한 오비고 청약 시에는 약 17만명이 몰렸습니다.
이를 감안해서 이번 에브리봇에서는 최소 20만명 청약 시 0.70주, 최대 30만명 청약 시 0.47주 배정 예상됩니다.
에브리봇의 최근 3개월 간의 대략적인 코넥스 시세입니다.
4월부터 희망공모가 상단보다는 10% 이상 높게 유지 중입니다.
올해 코넥스 이전 상장한 종목들인 피엔에이치테크, 씨이랩, 라온테크 등의 데이터로 예상하면 상장당일 10~20% 정도의 수익을 예상합니다. 기대보다 적은 수익이 예상되니 미리 참고 부탁드립니다.
7월 5일 종가인 41,650원 기준 희망공모가 상단으로 비교 시 약 13.5% 수익 가능합니다.
코넥스 시세는 참고만 하십시오.
에브리봇의 공모 현황입니다.
총 공모주식수는 112만주로 신주모집 84만주 75%와 최대주주 정우철씨의 구주매출 28만주 25%입니다.
구주매출이 있는게 조금 아쉽습니다. 일반 청약자 물량은 28만주 25%가 될 것으로 예상되며, 공모희망가액 상단 36,700원으로 계산 시 공모총액은 약 411억입니다.
에브리봇이 모하는 회사인지??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물걸레전용 로봇청소기를 2016년 세계 최초로 출시했습니다. 그림에서 보시는 것처럼 바퀴 없는 스핀 구동 방식으로는 최초 개발이라고 합니다. 대부분의 매출도 물걸레 로봇 청소기에서 발생합니다.
바퀴 없는 스핀 구동 물걸레 청소기는 2020년 상반기까지 경쟁제품의 출현이 없었습니다.
하지만 2020년 8월 LG전자가 코드제로 M970 모델이 스핀방식의 물걸레전용 로봇청소기를 출시하여, 최초의 경쟁모델이 등장하였습니다. 또한 다수의 유사한 중국 브랜드 제품이 국내에서 유통 중입니다. 또한, 삼성전자와는 2020년 1월, ODM 공급계약을 통해 상호 협력관계를 구축했다고 합니다.
국내 물걸레 로봇청소기 점유율입니다.
판매 수량 기준으로는 2018년부터 지속 1위였으며, 금액 기준으로는 처음으로 2020년에 25.4%로 LG를 누르고 1위 차지했습니다. LG전자와 2020년을 비교하면 판매 수량은 3배가 많으나, 금액 기준은 비슷한 걸로 보면 대략 LG전자가 에브리봇 로봇청소기보다 대략 3배 높은 가격에 판매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물걸레 로봇 청소기 가격 비교입니다.
에브리봇 1분기 매출액에 약 50%를 차지하는 Edge 모델의 가격이 20만원 초반대로 타업체 대비 월등한 가격 경쟁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에브리봇 2021년 1분기 매출액에 50%를 차지하는 Edge 모델 사용 후기들 요약 내용입니다.
맵핑 기능이 없어서 여기 저기 잘 부딪치나 바닥은 생각보다 잘 닦이는 편이라고 합니다. 대체로 만족 하는 사람이 많았으며, 이 정도 가격에 이 정도 성능이면 아주 좋은 편이라고 합니다.
즉, 후기들 요약하면 가성비가 최고라고 합니다.
에브리봇이 말하는 로봇 청소기의 판매 증가 예상 이유라고 합니다.
① 미세먼지 등 환경변화
중국에서 시작되는 미세먼지에 대한 소비자 우려가 증가함에 따라 물걸레 청소에 대한 필요성과 관심도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특히 물걸레 로봇청소기는 기존 흡입형 로봇청소기로도 처리가 어려웠던 초미세먼지에 대하여도 우수한 청소 효과를 보여주며 보다 높은 관심을 받게 되었습니다.
② 1인 가구 증가
1인 가구가 증가함에 따라 부재 시 보다 편리하게 실내를 청소할 수 있는 로봇청소기의 수요가 증가
2015년 기준 전체 약 1,900만 가구 중 520만 가구가 1인 가구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27.2%)하였으며 이러한 비중은 계속해서 높아져, 2019년 기준 1인 가구 수는 615만 가구이며 전체 가구의 30.2%를 차지
③ 소비자 니즈의 트렌드 변화
최근 소비트렌드는 가격대비 마음의 만족도가 높은 ‘가심비’ 를 공략한 감각적이고 스마트한 제품이나, 인테리어 소품으로도 활용 가능한 디자인 생활가전이 주목 받고 있습니다. 그리고 혼수 시장에 ‘실속’이 새로운 키워드로 떠오르면서 꼭 필요한 가전제품에만 집중하려는 실속형 신혼부부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이러한 소비트렌드의 변화는 소형 로봇청소기 시장의 확대에 긍정적인 역할을 한 것으로 판단됩니다.
에브리봇이 판매하는 제품은 크게 물걸레 로봇 청소기와 흡입형 로봇 청소기가 100% 를 차지합니다.
특히 물걸레 로봇 청소기 중에 Edge 제품의 경우 2021년 1분기까지도 전체 매출의 약 50% 가까이 차지합니다.
그렇게 때문에 제품 출시 지연, 연구개발 실패 등 사업진행에 차질이 발생할 경우 매출 구성 상 성장성 악화 가능성이 존재합니다.
국내 로봇 청고기 판매 추이는 국제 조사기관인 GFK의 자료에 따르면, 2020년 국내 로봇청소기 시장은 판매 수량 기준으로 전년(26만대) 대비 53% 증가한 39만대로 나타났으며, 금액 기준으로는 전년(1,000억) 대비 56% 증가한 1,570억으로 나타났습니다
글로벌 가사 서비스 로봇 판매도 지속 성장 할 것으로 전망합니다.
금액 규모로 2020년 USD 50 억, 2023년 USD 100억에 해당하는 수치입니다. 100억 달러는 한화로 약 11.3조 시장입니다.
에브리봇은 연구개발만 직접하고 조립, 생산의 단순 작업은 100% 외주가공 생산 중입니다.(이디아이테크, 우신피엔티)
외주가공의 장점으로는 외주가공의 경우 고정비 절감의 효과로 인해 수익성 악화 위험 회피가 가능하며,
단점으로는 제품 문제가 발생할 경우 실시간 대응에 한계가 존재하고, 외주업체의 생산 능력을 초과할 경우 납기지연 등의 문제와 외주업체와의 관계 악화, 매입단가의 상승 압력 등이 있습니다.
에브리봇의 간단한 재무재표입니다.
매출액은 2019년 161억원, 2020년 492억원으로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영업이익도 매출액 증가와 함께 같이 증가해서 2020년에는 약 129억의 영업이익을 올렸습니다.
모 나쁘지 않은 내용입니다. 2021년 TR300의 신규 제품 출시와 판매전략의 다변화을 통해 재무적 성장성이 충분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합니다.
에브리봇의 유동비율은 업종평균 89.14%보다 높은 수준으로 양호합니다.
부채비율은 2018년 이후 감소 중이며, 업종 평균보다 낮은 수준입니다.
차입금 의존도는 2020년까지 감소하다가 2021년 1분기 업종 평균보다 높아졌는데 원인은 2021년 1분기에 시설자금 목적으로 135억 수준의 장기차입금 조달했기 때문입니다.
재무 안정성 부분에서는 이 정도면 양호한 편입니다.
다음은 공모가 산정입니다.
최종 비교 기업 7군데 선정되었으며 , 유사 기업으로 코웨이, 쿠쿠홈시스, 파세코, 하츠, 자이글 등을 가지고
최종 PER는 22.1 배로 산출했습니다. Per를 조금이라도 높이려고 베이징 로보락 Per 57.7배 짜리 넣은 거는 많이 아쉽습니다. Per 산정할 때 보면 꼭 저런 기업 한 두개씩 넣어서 Per 높이는 게 유행인가 봅니다.
적용순이익은 2021년 1분기 기준 최근 4개 분기의 지배지분순이익 합계인 약 132억을 가지고 공모가를 계산했습니다.
적용순이익에 앞서 구한 PER 22.1배를 적용해서 주당 평가가액 47,466원을 산출했습니다.
어쨌든 앞서 구한 주당 평가가액에 할인율을 상단기준 22.7%를 적용해서 32,600원에서 36,700원의 밴드를 산출했습니다. 2020년 이후 코스닥 상장기업 상단 할인율 평균은 23.75%로 이것보다 적은 할인율을 적용했습니다.
공모가 상단 기준 시가총액은 약 2,238억입니다.
공모가가 높아서 먹을 게 별로 없는 거 같습니다.
다음은 상장 후 유통물량입니다.
상장 예정 전체 주식 약 610만주 중에 약 212만주인 34.69%가 상장당일 유통 가능물량이며 희망공모가 상단기준 금액으로는 약 777억입니다. 금액으로는 적은 편이 아닙니다.
아무래도 코넥스 기존주주 물량이 17.22%나 되는게 유통물량이 늘어난 원인입니다.
유통제한물량에 대한 기존 주주들의 매각제한 기간은 최대주주가 2년6개월이고 나머지 물량의 매각제한 기간은 1개월에서 3개월 사이입니다.
이 정도면 그냥 soso한 수준입니다.
올해 상장한 모든 균등 청약 종목 38개의 유통물량 평균은 32.1% 이며,
에브리봇은 34.69%로 조금 높은 수준입니다. 보통 유통물량이 많으면 상장일 종가 수익률이 낮은 편입니다.
코넥스 상장사인데도 이 정도 유통물량이면 나름 양호한 편입니다. 또한 의무보유확약이 어느 정도 나온다면 최종 유통물량은 30% 초반대로 낮아질 것입니다.
이번 공모 자금의 사용 목적은 차입금 상환에 약 91억, 운영자금에 40억, 마케팅 비용 69억, 연구개발에 75억 사용 예정입니다. 차입금 상환 계획이 있어서 이 부분 추가로 확인해봤습니다.
차입금 내역을 보면 약 216억으로 장기차입금이 201억으로 대부분을 차지 중입니다.
영업활동을 통해 창출되는 현금을 통해 2025년까지 상환 계획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이번 공모자금으로 단기 차입금 10억은 모두 상환 계획이라고 합니다.
에브리봇의 청약 결론입니다.
긍정적인 면으로는 경쟁업체들과 비교해도 제품의 가성비가 매우 뛰어납니다.
로봇 청소기 시장에 대한 미래 성장성이 매우 긍정적입니다.
2020년 국내 수량/금액 기준으로 1위를 할 정도로 기술력 및 마케팅 능력도 있습니다.
사용후기들을 보면 대체로 만족을 하는 편입니다. 이 가격에 이 정도 성능이면 괜찮다고들 합니다.
부정적인 면으로는 공모가가 비쌉니다. 유사기업 산정 시 PER가 높은 로보락을 넣은 게 문제입니다.
또한 특정 제품에 대한 편중이 심해서 지속적인 신제품 출시와 매출 증가가 필요합니다.
마지막으로 로봇 청소기 분야의 경쟁 심화입니다. 벌써 10개가 넘는 업체들이 이 분야에 진출해있습니다.
청약에 대해서는 저는 균등은 기본적으로 하고 비례 청약 부분은 수요예측 결과를 보고 판단할 예정입니다.
코넥스 시세가 공모가보다는 약 14%정도 높아서 큰 수익은 어렵고 소소한 수익이 기대됩니다.
유통 물량도 코넥스 상장사 치고는 나쁘지 않은 수준입니다.
수요예측 결과가 7월 16일 금요일에 나오면 에브리봇 하편 내용에서 다시 뵙겠습니다.
이 영상은 절대 종목 추천이 아니며, 투자는 본인 책임입니다.
모두 성투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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